Untitled Document
 
연간프로그램
연간프로그램 2024소식      
         
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소개
사회적응훈련
* 목적
장애아동들이 지역사회의 자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며,
집단경험을 통해 자신의 발달 가능성을 높이고 또래집단과 관계를 맺도록 도와준다.
* 내용
ㅁ 공공시설 이용하기
: 관공서, 은행, 우체국, 대중목욕탕, 식당, 슈퍼마켓, 도서관, 문화/체육시설 등
ㅁ 대중 교통수단 이용하기 : 시내버스, 고속버스, 기차 등
ㅁ 관람하기 : 영화, 연극, 뮤지컬, 운동경기 등
ㅁ 체험학습
: 일일자원봉사자 가정체험, farm stay, temple stay, 토마토 재배단지 등
* 실시기간 및 횟수 : 년간 총 21회 실시
소풍
* 목적
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해 일대일 자원봉사자와의 나들이를 통한 자연학습과 사회적응훈련, 레크레이션 활동 등을 겸하고 있다.
* 내용 : Oh! Happy Day!(야외 운동회), 테마가 있는 하루(테마공원 이용)
* 실시기간 및 횟수 : 5월, 9월 / 년 2회 실시
장애인의 날
* 목적
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이해 증진과 관심의 제고로 상호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축제의 장을 마련한다.
* 내용
: 장애체험 易地思之,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(기념식, 노래자랑, 참여마당, 먹거리 장터)
* 실시시기 : 장애인의 날(4월 15일)
한마음 캠프
* 목적
생활아동 및 자원봉사자와 자연 속에서의 캠프활동으로 생활아동에게는 정서적 즐거움 및 사회성 향상의 기회를 제공하고, 자원봉사자의 소속감 및 활동의 연속성의 향상시킨다.
* 실시시기 : 매년 9월 중 실시
생일잔치
* 목적
생일의 의미를 알고 대상아동을 축하함으로써 존중받는 사람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혜진원 가족간의 화합과 화목을 도모한다.
* 실시기간 및 횟수 : 매월 1회 / 넷째 주 수요일 오후2시~3시
민속절기
프로그램
* 목적
고유의 명절을 맞아 민속절기 행사를 실시해 여러 가지 세시풍속과 민족의식을 이해하고 정서적 즐거움을 제공한다.
* 내용 : 세배하기, 명절음식 만들기, 민속놀이
* 실시시기 : 설 / 추석
성탄 및
송년행사
* 목적
성탄과 송년을 맞아 생활아동과 직원이 한자리에 모여 성탄의 기쁨을 나누고 한해를 정리해 밝고 희망찬 새해를 맞이한다.
* 실시시기 : 매년 12월 중 실시
장애아동
부모교육 및
간담회
* 목적
생활아동들의 부모교육과 간담회를 통해 자녀의 특성을 이해하고 부모가 자녀의 재활의 조력가, 협조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.
* 실시시기 : 년 3회 실시